‘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정두수 기자 / 기사승인 : 2020-10-30 17:27:28
  • -
  • +
  • 인쇄
‘비닐봉투용 고강도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조 기술개발’ 등 국민 참여하는 온라인투표도 도입

[에너지단열경제]정두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해 발표했다.
우수성과 100선은 국가 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선정해 오고 있다.
올해는 정부지원을 받아 수행한 약 7만 여 연구개발 과제 중, 각 부·처·청이 추천한 총 780건의 후보성과를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에서 질적 우수성을 평가한 후, 대국민 공개검증을 거쳐 최종 100건을 선정했다.
우수성과 100선 가운데 6대 분야별로 2개씩 모두 12개가 최우수 성과로 선정됐다.
생명·해양 분야에서 최우수 성과로 선정된 ‘세노바메이트, 미국 FDA 시판허가 및 유럽지역 기술 수출 계약’ 성과는 우리나라 최초로 신약 후보물질 발굴부터 국제 임상 개발, 판매 허가까지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진행, 미국 FDA 승인 및 진출에 성공한 ‘뇌전증’ 치료제다.
정보·전자 분야의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소프트웨어인 닥터앤서 기술 개발’ 성과는, 한국형 인공지능 의료데이터를 연계·분석해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건강분야 사회문제 중 퇴행성 뇌·신경질환 해결 성과로 선정된 ‘내 머리 속 공포기억, 시각자극으로 사라진다’ 성과는 트라우마를 치료하는 새로운 뇌 회로를 발견함으로써 심리치료법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 효과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환경분야 사회문제 중 생활폐기물 해결 성과로 선정된 친환경 기술 ‘비닐봉투용 고강도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조 기술개발’ 성과는 비닐봉투 매립 시 수개월 내에 생분해 되어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음식물쓰레기를 활용한 고밀도 친환경 바이오연료 생산‘ 성과는 음식물쓰레기를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고 부산물 재자원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효과 기대 등 코로나19로 높아진 비대면 소비흐름과 동반한 생활폐기물 관련 국민관심을 유도했다.
올해 100선 선정에는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창출된 우수성과의 국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연구개발성과’ 선정 과정에 일반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투표 절차를 최초 도입했다.
이번에 선정된 성과는 과기정통부장관의 인증서와 현판이 수여되고 관계규정에 따라 사업과 기관평가 등에서 가점을 받게 되며 선정된 연구자는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포상 후보자로 적극 추천된다.

 

[저작권자ⓒ 에너지단열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HEADLINE NEWS

에너지

+

IT·전자

+

환경·정책

+